본문 바로가기
3. 수목생리&시공&관리/[수목] 생리★

(줄기의) 수액 상승 방향 관찰

by 장선생! 2016. 10. 22.

간의 수액상승

왕벚나무 수간 관찰

 

 


 

 

왕벚나무는 (목부)수액이 수직방향으로 올라가는 것이 아니라, 나선형으로 올라간다.  (노목의 줄기형태를 보면, 아래사진 처럼 눈으로 관찰된다.)

(모든나무가 회전하면서 수액상승하는 것은 아닌 것 같다. 메타세콰이어는 직선으로 관찰된다.)


 

 









 






● 근원의 부풀리는 형태로 뿌리의 방향을 알 수 있다.

근장(根張)_ 근원(根元)에서 수간이 불룩 튀어나온 부분

근장에는 굵은 뿌리가 연결되어 있다. 반대로 움푹한 곳에는 굵은 뿌리가 존재하지 않는다.

수간이 타원형인 경우에는 장축방향으로 굵은 뿌리가 뻗어 있다.

 




● 한정된 영양분으로 합리적으로 목재를 증가시켜 수간을 강화 _줄기가 울퉁불퉁

대부분은 수목은

어린수목은 목재를 균등하게 증가시켜 수간이 원모양으로 증가하지만,

노목이 되면 필요한 부분만 증가시키게 된다. (왜냐하면, 직경이 증가함에 따라서 둘레가 커져서, 필요한 양분이 매우 많이 증가하게 되는데, 잎의 양을 쉽사리 증가시키는(광합성량을 증가) 것이 쉽지 않기 때문)

특히, 고목이 되면 수간굵기가 증가하더라도 목재의 성장에 사용하는 에너지 양은 그다지 증가하지 않는다. 이때 수목은 역학적으로 부하가 커지게 되고, 응력이 걸리는 부분만을 우선적으로 목재를 증가시키게 된다.

굵은 가지나 굵은 뿌리가 연결된 부분에서는 응력이 크게 작용되고 있기 때문에, 목재를 왕성하게 증가시키고 성장을 계속한다.

대표적으로 서어나무류, 모과나무 등에서 잘 나타난다.

가능한 합리적으로 목재를 증가시켜, 한정된 재료로 최대의 강도를 튼튼하게 유지하기 위한 나무의 전략이다.

 

 


● 나선 목리

목리(木理) : 수목의 표면을 보았을 때, 목재를 구성하는 세포의 배열이나 방향(의 상태)을 말한다.

나선목리란 섬유가 연결된 방향이 수간에서 나선상으로 기울어져 있는 목리를 말한다.

석류나무 등은 줄기가 항상 나선상으로 비틀어져 있다. 유전적으로 나선상의 목리가 되는 성질을 갖고 있기 때문

그러나 다른 많은 수종도 외견상 아무렇지 않더라도 목재내부는 나선상으로 꼬여있다. 서어나무, 칠엽수, 산벚나무, 소나뮤류가 해당됨

서어나무는 2방향의 나선을 조합시킨 듯한 그물망으로 몰체를 뒤덮은 형태를 하고 있다. 이는 전체를 균등하게 비대성장시키기보다는 수간 내부에서 힘이 걸리는 부분만을 주력으로 성장시키고 있기 때문이다.

나선상의 수간이 주는 의미는 역학적으로 강해지는 장점외에, 큰 가지나 굵은 뿌리가 없어졌을 때를 대비하기 위한 것이기도 하다.

가지와 뿌리는 어느정도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원기 왕성한 가지와 뿌리는 연결되어 있고 연결된 수간 부분도 비대(부피) 성장을 하게 된다.

큰 가지가 고사하면 이에 대응하여 뿌리도 고사하게 된다. 만약에 나선상으로 목리가 형성되어 있지 않으면,

큰 뿌리가 고사한 경우에 동일한 방향으로 나온 가지는 모두 고사하고, 한쪽면만 가지가 남게되어 매우 불안정한 수형이 된다.

나선상으로 비틀러 사방으로 뻗어나간 가지가 연결되어 있으면, 한쪽 가지가 고사하는 일은 없게다.

뿌리와 가지를 연결하는 수간의 조직이 나선상이면, 곳곳으로 균등하게 양수분의 공급이 가능하다. 수간의 나선모양은 굵은 뿌리나 가지가 고사하더라도 전체로서는 차별없이 양수분을 공급할 수 있게 하는 구조이다.


 

  --> 목부수액은 침엽수의 경우, 수간을 돌면서 올라가지만, 활엽수의 경우 거의 수직선상으로 올라가는 경향이 있다고 한다 (수목의학, 이경준 저, p.327)  // 즉, 이 말뜻은 침엽수의 상승각도가 더 크다(더 많이 휜다)는 뜻이며, 낙엽수는 수종에 따라서 거의 수직선으로 올라가는 수종도 있다는 의미 (대체로 메타세콰이어)

 

    --> 소나무의 경우는 일반적으로 4m올라가면서 한바퀴 도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수목의학, 이경준 저, p.75)

 

 

11-5-4. 수액의 상승각도

수액의 상승은 수직 방향으로 곧바로 올라가는 것은 아니다.

목부조직에서 수액은 점진적으로 나선 방향으로 돌면서 올라간다.

층층나무의 경우에도 1m 상승함에 따라서 원둘레의 1/4( 90˚)을 돌아서 올라간다.

수액이 나선상으로 돌면서 올라가는 현상은 수분을 수관에 골고루 배분하는 역할을 하며, 수간에 살충제나 영양제를 투입하고자 할 때 약제를 골고루 분산시키는 경향이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