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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식재 디자인/[식재] 디자인★

★Planting in a post-wild world (목차)

by 장선생! 2016. 7. 17.

Planting in a post-wild world /목차

Thomas Rainer & Claudia West (2015) 공저

 

 

 



 


1. 개론 : 과거의 자연, 실현가능한 자연

1) 해로운 희망 : 식재디자인의 미래

2) 자연과 정원사이에 놓인 단절을 연결하기

3) 자연발생적인 식물군집으로 부터 얻는 디자인 영감

4) 자연에 대한 우리의 기억 이어주기

             http://blog.daum.net/land10/1237

 


 

2. 군집설계의 원칙

1) 이해력을 높여라

2) 식물 군집 설계는 무슨 차이가 있는가

3) 자연종의 역할

4) 기본 원칙


기본원칙
-원칙1 : 격리된 개체들가 아니라, 무리와 관련된다.
-원칙2 : 장점이 되는 스트레스를 주어라.
-원칙3 : 수직층위 식물로 지면을 덮어라
-원칙4 : 매력적이고, 식별할 수 있도록 만들어라
-원칙5 : 보수가 아니라, 유지관리이다.


 


 

3. 야생의 영감(감흥)

1) 우리의 야생성

2) 경관의 원형

3) 초지 (Grasslands)

4) 산림과 관목림 (Woodlands & Shrublands)

5) 숲 (Forests)

6) 경계 (Edges)


초지 Grasslands

기본 층위 - 구조층위, 계절테마층위, 지면피복층위, 역동적인 채움 층위, 다른층위(시간)

초지를 모티브로 한 디자인이 피해야할 사항 - 식물을 솟게하기, 시각적인 흥미가 너무 적은 것, 조화롭지 못한 조합


산림 & 관목림 Woodlands & Shrublands

산림과 관목림의 기본 층위 - 캐노피 층위Canopy layer, 목본층위Woody layer, 초본층위Herbaceous layer

피해야할 사항 - 선명하지 못한 층위, 부족한 공간 구성


숲 Forests

숲의 기본 층위 - 닫힌 나무 캐노피, 없거나 부족한 하부층과 관목층위, 초본의 지피층위, 다른 층위(시간) 

피해야할 사항 - 앞이 보이지 않는 뷰(obstructed views), 층위가 빠짐(missing layers), 서식지가 서로 다른 식물을 섞는 것

 


 

 

4. 디자인 프로세스

1) 세가지 기본적인 관계를 존종하기

2) 식물과 공간의 관계

3) 식물과 사람의 관계

4) 식물과 다른식물의 관계


 


 

5. 식물군집을 만들고 관리하기


 


 

6.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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