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결심도와 조경포장
조경포장구간의 동결심도 계산법에 대해선, 아래의 블로그 글을 보세요.
포장단면 설계
동상방지를 고려한 조경포장단면 설게
(동결깊이 & 동상방지층 반영)
http://blog.daum.net/land10/1634
조경공간의 포장에서 의문점(고민사항) :
1) 조경공간의 포장에서 동결심도에 대한 적용을 어떻게 할 것인지?
- 기준이 필요하다.
- 조경공간은 토목포장과 달리, 소규모이고, 차량사고등의 인명피해로 연결되지 않으므로 다소 완화하여 적용하자?? (어느정도 완화할 것인가?)
cf) 도로설계(토목)시 적용하는 '노상동결관입허용법' 도
'동결깊이가 노상으로 얼마쯤 관입된다 하더라도 동상으로 인한 융기량의 포장파괴를 일으킬만한 양이 아니라면 노상의 동결을 어느 정도 허용하는 것이 경제적이다' 는 관점을 가지고 있으므로, 조경포장에 응용해서 해석하면
동결을 어느정도 허용하는 것이 경제적일까?, 계산량의 50%???
2) 조립블럭류 포장의 경우는 큰 문제가 안되겠지만,
하드포장의 경우는 문제가 된다. (콘크리트, 투수콘, 아스콘, 경화마사토, 황토 포장 등)
- 겨울철 동상(동해에 따른 융기현상) & 이로 인한 클랙발생 & 마감재료의 박리
- 대안 :
① 동상방지층의 개념 도입 - 이경우는 잡석층의 두께가 많이 두꺼워져서 비용이 과다하게 나오지 않을까?
..사례) 서울 ▷ 동결지수 381.0, (→ 오류: 계획부지의 레벨에 맞는 수정동결지수를 추가 적용해야 됨)
동결심도 Z=5.84√F = 5.81 √ 381 = 114cm
하드포장적용시: 마감재 10 + 잡석층 74 (비동상재료층) + 20 (동상을 받는 노상층=사질토이상필요)
+ 비동상재료층을 둠으로써 감소되는 동결깊이 (10cm)
--> 50%를 적용한다면, 마감재 10 + 잡석층 37 ...으로 계산됨
→ 계산법은 아래의 블로그글을 볼 것
http://blog.daum.net/land10/1634
② 동상을 감안한 설계관리
.. 클랙방지를 위한 신축팽창줄눈 넣기 ? (산책로 등에 효과적이라고 판단됨)
.. 다른 하드포장재와 맞다는 부분을 최소화 and 완충공간을 둘수 있는 방안 고려
(산책로, 자전거 도로 포장등은 넓은 면적이 경계석 및 다른 하드포장류와 접하지 않게 관리
- 특히, 시각적으로 잘 들어나는 부분, 왕래가 많은 부분)
(넓은 면적이 만나야 한다면 중간에 디딤돌 등으로 전이(완충)할 수 있는 설계 진행)
.. con'c포장 와이어메쉬 넣기 (놀이터등의 면적이 가로세로로 넓은 곳, 같이 올라갔다 내려갈 수 있도록)
cf) 동상방지층
-동상방지층은 포장을 동결로부터 보호하여야 하므로 자갈, 모래와 같은 비동결성 재료로서 동결에 의한 분리현상이 생기지 않는 재료라야 한다.
사례사진
동절기 디딤돌 주변의 토사 융기
겨울철 투수콘포장의 상승후, 해빙기에 주저앉음, 경험치로는 10cm이상 융기되는 것도 봄
클랙발생
재료의 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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