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 식재 디자인/[초화&특화] 디자인★

[번역]4장.다년생식물의 활용

by 장선생! 2017. 6. 10.


Plangting : A New Perspective 

식재 : 새로운 시선 /  저자  Piet Oudolf & Noel Kingsbury 


 


 

 


4장.  Four

다년생식물의 활용  Long-Term Plant Performance


어떤 다년생이 다년생식물인가?   How Perennial Are Perennials?


수명과 생존전략   Longevity and Survival Strategies


장기식물 활용지표   Long-term Plant Performance Indicators

타고난 고유수명                 Inherent Longevity

정원 용도              Garden Uses

번식력(주위로 번지는 정도)  Ability to Spread

정원 용도              Garden Uses

지속성                              Persistence

정원 용도              Garden Uses

결실력(씨가 생기는 정도)    Ability to Seed

정원 용도              Garden Uses


다년생식물을 이해하기 - 혹은 그것을 자랑하는게 더 쉬울까?   Making Sense of Perennials- Or Is It Easier To Just Crow Them?








Ephemerals

단명 식물

True annuals

1년생 식물

True biennials

2년생 식물

Functional biennials

기능성

2년생 식물

Short-lived perennials

단수명

다년생 식물

True perennials

다년생 식물

Life

expectancy

기대수명

A few

months

몇개월

A full growing season

완전한 성장시기

Two years

2

Two years plus, but deteriorating

2년이상, 하지만 약화

Three years plus

3년이상

Potentially forever

잠정적으로 영구적

Examples

사례

Papaver rhoeas

개양귀비

(꽃양귀비)

Calendula officinalis

Digitalis purpurea

디기탈리스

Alcea hybrids

알케아종류

Echinacea purpurea

에키나세아

Geranium endressii

제라늄종류


p.179 사진 설명

이른아침 태앙아래의 0000과 몰리니아 원예종.

앞쪽에는 붉은색 단추모양의 000 꽃대head가 진한데, 이는 단기수명의 식물이다. 그러나 많은양의 씨앗이 생산되어 번식이 된다 : 자기 파종self-seeding은 지속성을 위해서 필요하다.

뒤에 보이는 것은 베르나000의 꽃대head인데, 아르젠티나에서 마른 계절 강둑에 사는 1년생 식물이다. 그러나 원예종은 꽤 단기 수명의 다년생식물이다.: 그러나 이것은 정원에서 거의 필연적으로 자기파종을 한다.

노르포크의 펜스톨프에서의스 8월


p.180

000은 전형적으로 미나릿과umbellifer 의 습성을 가지고 있다. 이것은 1회 결실성(이는 개화후에 죽는다는 것을 의미한다.)인데, 이는 2~3년의 생장후에 발생한다. 그러나 자기파종은 모든 정원에서 잘 된다. 2.5미터 높이의 씨헤드는 장험한 겨울의 풍경을 만든다. 


p.182

0000은 비복제 다년생식물의 좋은 예이다. 이식물은 3~4년정도 사는데, 줄기(어린가지)가 없이 독립적인 뿌리시스템을 깆고 있으며, 오로지 지상부 생장과 뿌리가 바로 연결된다.


젊은 000은 다량의 줄기와 뿌리를 보여주는데, 오른쪽으로 번지는 서너개의 새로운 줄기를 가지고 있다. 오래된 줄기마다 (그것에서 번지는) 새로운 뿌리 시스템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덩어리(모종)이 해를 입으면 독립적인 식물이 된다.- 이것이 복제이다.


p.183

000은 널리 알려진 번식자인데, 뿌리가 약 20cm줄기로 모주에서 번진다. 이 습성은 공간을 채우는데 유용한데, 특히 키가 더큰 식물들이 그것을  방해하기 때문이다. 번지는 줄기는 0000 이다.


p.184

자기파종은 히어포트샤인, 몬트펠리어 코티지 정원에서 중요한 부분입니다. 활기찬 종들을 자연스럽게 번식시키는 방법은 잡초 침투가 최소가 될수 있도록 식물 밀도를 높여준다.

이른 여름, 여기에 다양한 칼라 형태의 000와 000가 (앞쪽으로) 꾸준히 증가하는 000 군식지(오른쪽)를 따라서 씨를 뿌린다.(번식한다)


p.185

늦은여름, 몬트펠리어 코티지 정원에서 식물들은 000(2년생 또는 짧은 수명의 다년생 식물, 앞쪽) 자기파종을 하고 있다. 그리고, 전형적인 코티지 정원 접시꽃(000)은 또한 다양한 토양에 성공적으로 씨를 뿌린다.(번식한다). 노란색은 루드베키아인데, 강하게 크게 자라고, 매우 우점적인 다년생식물인데, 활력이 넘치는 상황에 적합하다.


p.186

000은 강하게 번식하는 복제 다년생식물의 예이다. 길고 새로운 줄기가 왼쪽에 보인다. 식물의 나머지는 줄기 덩어리인데, 그들 자체의 뿌리시스템이다. 다음해 그 새로운 줄기는 오른쪽의 줄기/뿌리덩어리처럼 강하게 보일 것이다. 그리고 그들 스스로 새로운 줄기를 멀리 보낼 것이다.


p.187

이른 여름 000 사이로 나타나는 줄기는 000의 줄기인데, 변득스러운 게릴라 패션에서 천천히 펼쳐지는 종이다. 다른 식물들사이에서 나타나는 이 이상한 덩어리는 매우 매력적이다. 이것은 6월 개화기이다. 뒤에 있는 알리움은 해를 거듭할 수록 많은 정원에서 개화를 반복할 것이며, 좀더 가벼운 토양에 자기파종을 할 수도 있다. 


p.188

강하게 지속하는 다년생 식물(왼쪽)은 단당한 덩어리를 형성하고, 수년간 이렇게 머물러 있다. 덜 지속하는 다년생 식물은 작은덩어리로 빠르게 깨어진다(오른쪽). 이 둘사이에 움직임의 기울기가 있다.


p.192

5월의 000 그라스 사이의 알리움종. 그라스는 수명이 매우 짧다.(보통 3년 정도). 그러나 대부분의 정원에서 자기 파종을 하고, 때때로 번식한다. 알리움 또한 포장사이의 틈을 따라서 여기에서 스스로 번식하고, 종종 자기파종을 고무시키는 상황이 된다.


p,153

에키나세아는

에키나세아 덩어리사이의 공간을 채우는데 유용하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에키나세아는 죽을 것이다. 자기 파종이 되는 몇몇상황일 지라도.

이 특별히 매력적인 꽃은 매우 인기가 많은데, 생명력이 부족해 추가로 비용을 들지언정 많은 이들을 만족스럽게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