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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공간디자인/[공간] 디자인

원근법의 예측

by 장선생! 2016. 5. 8.

 

 

근법의 예측 

 

anticipating the effects of perspective

 

 

 

 


 

 

설계를 완성했을 때, 원근법(사람의 시선을 통해 보이는 것)을 예측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01. '계획'에서 '현실'로 만들어지기까지 

      from plan to reality

 

 

현실에서는 식재와 원근법으로 인해 계획(평면)에서 보이는 형태shape가 바뀌고, 뷰의 시점에서는 형태 대부분이 지워진다. 즉, 계획(평면)을 입체적인 그래픽 과정으로 만드는 것이다.

디자인은 마음의 눈으로 '의도intention'를 가지고 시작하는 데, 보드(화단) 형태에서 원근법으로 나타난다.

'계획plan'은 의도를 이상화한 그래픽 버전이며, 원근법이 만들어낼 효과를 예측해서 그려진다.   

'현실reality'은 아이레벨에서 실제적으로 만들어지는 것이다.

 

 

 

 

 

 

 

 

 

 

02. 원근효과는 곡선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평면에서 보이는)곡선보다 (입체에서)더 가깝게 보이게 하는 게 원근법이며, 곡선을 드라마틱하게 만든다. wiggle(흔들리는 선)은 번잡하거나 부자연스러워 보일 것이다: 대신, gentle curve(부드러운 곡선)으로 한다. 계획에서 곡선이나 형태를 그릴 때, 그 선들을 테스트하라. 당신의 눈을 동일한 축척에서 약 1.5m(눈 높이)에서 간접적으로 보도록 함으로써, 계획의 표면위에 그것들이 현실에서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확인할 수 있다.

 

 

 

 


 

 

 [출처]  Robin Williams(2007), The Garden Designer, p.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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