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내 비상차량동선 마감처리
비상차량동선 확보와 녹지확보에 따른 딜레마 사례 (기술적 선택)
- 생태면적율 확보 (건축물 친환경인증등급 인증과 관련)
- 더 넓은 녹지확보 (시각적 쾌적성 확보)
- 기능성을 우선할지? , 경관을 우선할지?
- 하자 발생은 누구 몫?
- 초기 하자는? (초기 입주시의 이사차량 진입에 따른 포장 침하하자의 보완책은?)
일산자이
수원 SK VIEW
남산 트라팰리스아파트
청명센트레빌 ... ▲▼ 고민1- 잔디블럭을 양쪽으로 배분하는게 좋은지? 한쪽으로 몰아주는 것이 좋은지??
고민2- 재료분리석을 설치하는것이 좋은지???
동일하이빌
전문가 인터뷰 (한설그린)
-차량용 포장 : 그린블록파크, 그린블록스텝
설계가: 130,000m2 --> 시공가 : 90,000/m2 (잔디포함) , 그린블록스텝은 +30,000 (화강석값 추가)
-보도용 : 그린펫트 --> 잔디위에 까는 개념
설계가 : 30,000/m2 --> 판매가 24,000/m2 (잔디미포함)
공동주택의 비상차량동선내 사용성
-그린블록파크, 그린블록스텝 추천
1) 하부에 맹암거설치가 필요하다. : 이것도 일종의 포장개념이기 때문에 잡석층이 들어가는데, 맹암거까지 필요한지 의문?
우천시 녹지의 물이 그린블록포장으로 들어오기 때문에 잡석층만으로는 배수의 한계가 있더라. (통상 녹지레벨이 마운딩등으로 인하여 포장레벨보다 높다.)
빗물받이(or 트렌치)를 설치하면 되지 않나? : 그린블록은 잔디아래로 물이 스며들기 때문에 표면배수로는 효과적이지는 않더라
2) 추천하는 사용위치 : 보행자이용이 빈번하지 않는 외곽 추천
3) 블럭류포장과의 조합시 한쪽으로 몰아 주는 게 좋은 가 or 블럭류포장을 기준으로 좌우 배분하는게 좋은가? : 한쪽으로 몰아주는 게 좋다. 좌우로 배분하는 경우는 시공과정에서 하부의 잡석층을 생략하는 경우가 많더라
- 하지만 디자인상 양쪽배분이 디자인감이 있어서 보기가 좋은데? : 한쪽으로 몰아줘도 잔디밭이 연장된 것 같아서 괜찮더라
- 블럭류와 그린블럭사이의 재료분리석이 필요한가? 재료분리석은 보기싫고, 엣지는 불편하던데: 필요하다. 엘브엣지정도 처리
- 금액이 비싸지 않나? : 재료비 자체는 비싸지만, 시공성을 감안하면, 재료분리석과 동등수준이다.
- 엣지가 잘못시공되면 불편하던데? : 동일한 높이로 시공해 놓으면, 초기 포장의 다짐침하로 인해서 엣지가 노출될 수 있고, 걸려 넘어질수 있기 때문에 시공시 블럭류보다 조금 낮게 시공하는게 좋다고 생각하고, 이를 권장한다.
4) 그린블럭과 잔디의 접합부에도 재료분리처리가 필요한가? - 필요하다. 자체에서 시공할 경우는 설계에 반영되어 있지 않더라도 시공한다.
'5. 아파트 옥외&식재 > [Apt] 배치&동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방차량 활동공간 확보 세부 적용기준 (2) (0) | 2015.05.18 |
---|---|
이사차량 사다리차 (0) | 2014.11.04 |
비상차량동선내 차량이용형태 (0) | 2014.04.29 |
소방차량 활동공간 확보 세부 적용기준 (공동주택) (0) | 2013.10.22 |
소방차량 활동공간 확보 세부 적용기준 (공동주택) (0) | 2013.10.2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