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4. 테마공간 연출/[연출] 골프장

골프빌리지에서 빌라의 뷰와 카드도로의 관계성 검토

by 장선생! 2011. 7. 3.

알펜시아 골프빌리지 프로젝트에 깊숙히 관여하여 오랫동안 참여하면서

많은 시행착오를 겪고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좀더 좋게 만들어질 수 있을까.... 늘 가지고 있는 고민중에 하나입니다.

이런 고민중에 하나를 남겨둡니다.

다음에는 좀더 좋은 공간을 만들기 위해서

 

 

 

골프빌리지에서 빌라의 뷰와 카트도로의 관계성 검토

(빌라에서 본 뷰를 기준으로)

 

골프빌리지에서 뷰가 좋은 빌라는 (단지 배치도시 고려할 사항이기도함)


-그린이 보이는 뷰 (코스의 가장 예쁜경관이 그린주변의 모습인 것 같다)
-호수가 보이는 뷰 (특히, 교량이 있으면 금상첨화) 
-집이 티박스 우측에 비슷한 높이로 가까이 있으면 안좋다. 티샷할 때 집이 들여다 보인다.

  왜냐하며, 거실에서 전면창으로 골프장의 뷰를 볼려고 주택설계를 했기 때문에 반대로 골프장에서 거실이 보일 수 있다는 심리적인 부담이 있다.
-1번홀의 티는 주변에서 게임을 하기위해서 스트레칭도하고 준비를 하느라고 다소 혼잡스럽기 때문에 1번홀 근처에 있는 빌라는 좋지 않다

-홀과 직각으로 배치된 빌라는 진행방향(티에서 그린방향)으로 보이는 빌라가 좋다...마치 골프치는 경관처럼 보인다. 그리고 사람의 진행방향이 집의 반대방향이므로 전혀 시선이 의식 안된다./ 반대로 빌라에서 봤을 때, 그린에서 티방향으로 보이며, 사람들이 집방향으로 정면으로 걸어오는 뷰가 되기 때문에 부담스럽다.
-카트패스는 집의 위치와 반대쪽으로 곳에 설치되거나 완충공간이 넗은 곳이 좋다... 카트패스가 홀과 집사이에 있으니까 차가 지나다니는 것이 너무 빌라와 근접해서 집이 들여다 보이는 것 같아서 부담스럽다./ 카트가 집옆으로 된 곳은 집과 홀과의 레벨차가 사람키의 3~4배이상 되어 카트길에서 마당이 안보이면 괜찮다
-가운데 집보다는 좌우의 녹지가 있는 모서리집은 넓은 정원을 확보할 수 있어서 좋다
-거실의 향은 서향보다 동향이 좋다... 서향은 오후에 햇살이 너무 강해서 블라인드를 쳐놓고 있어야 한다. 차라리 북향이 좋다 그늘이 져서 시원하다.

첨부된 파일은 내가 검토해본 카드도로 선형

 

카트선형조정 검토.ppt

 

 

카트선형조정 검토.ppt
2.71MB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