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 식재 디자인/◎[식재] 소나무★

소나무의 현설 특기조건

by 장선생! 2014. 3. 18.

 

소나무관련 현설 특기 사항

현설조건-소나무.hwp

 


1. 소나무(장송) :

뿌리돌림한 지 3년 이상된 발육 상태가 좋은 훈련목이어야 하며, 주가지는 곧고 붉은색으로 거북등 모양의 껍질이 단단하게 붙어있고, 잔가지는 옆으로 골고루 뻗어 갓을 쓴 것처럼 잎이 풍성하게 붙어 있어서 전체적인 조형미가 있는 강원도산으로 반입해야 한다. 식재후 당김지주를 설치하여야 한다.


2. 소나무(조형) :

뿌리돌림한 지 3년이상 되고 지속적인 전지, 전정을 실시하여 조형미가 있는 훈련목이어야 하며, 주가지는 거북등 모양의 껍질이 단단하게 붙어 있고, 잔가지는 옆으로 골고루 뻗어 갓을 쓴 모양이어야 한다.


3. 소나무 :

주가지는 붉은색으로 거북등 모양의 껍질이 단단하게 붙어있고, 잔가지는 옆으로 골고루 뻗어 있어 갓을 쓴 것처럼 잎이 풍성하게 붙어 있어 전체적인 조형미가 있는 준조형급으로 반입해야 한다.

 

 

4. 소나무(장송,조형) 식재시는 하자예방을 위해서 아래의 절차를 반드시 준수해야 한다.

1) 시약 : 식재전 또는 직후 살충제로 시약(엽면시비)하고, 2주 간격으로 2회 더 시약(살충제+영양제 혼합)하고, 입주자 점검후 1회 추가 시약해야 한다. 또한 수간 영양제(트리믹스)를 주당 2개씩 주입해야 한다.

 


2) 녹화마대감기 : 식재 후에는 수분증발과 병충해 예방(약효유지)을 위해 줄기에 녹화마대(또는 황토바르기)로 감아주어야 한다. 그러나 수목의 호흡을 방해하는 랩을 감아서는 안된다.

3) 인공토포설 : 식재시 주당 4포이상 인공토를 포설하여 발근과 배수를 고려해 주어야 한다.

4) 토양살충제 주입 : 식재시 식재기반에 가루형의 토양살충제를 뿌려주어 분에 기생할 수 있는 좀 등의 기생충을 예방해야 한다.

5) 유공관매설(통기,관수시설) : 식재시에 주당 2개소 이상의 유공관을 매설(분에 붙여서 수직으로 설치, 지름10cm이상, 깊이 1m이상의 유공관 매설, 유공관 내부는 지름 3cm의 쇄석 채움)하여 통기성을 개선하고 우수나 관수시 땅속깊이 물이 슬며들 수 있도록 1m이상 깊이로 설치해야 한다.

6) 당김지주 설치 : 장송과 조형소나무중 키 큰 수목은 반드시 당김지주를 설치해야 한다.

7) 소나무 식재는 상식(上植)을 기본원칙으로 하며, 뿌리분이 표토에 10cm이상 묻혀서는 안된다. (심식(深植)은 고사의 직접적인 주원인이 되므로, 분상태가 노출되게 식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특히 물조임후, 물집의 원상복구시 복토가 되지 않게 유의해야 한다.

 

 

 

5. 지주목 설치


지주목을 고정하는 끈은 고무바, 녹화끈(쥬트로프, 코이어로프 등)을 사용해선 안되며, 반드시 지주밴드(or 철선감기)를 사용해야 한다.
(고무바는 너무 빨리 삭아서 동절기를 지난후 많이 터져버리므로 지저분하고 지주목을 다시 메는 품이 많이 든다.)
지주밴드의 장점- 기존 고무바에 비해 수명이 오래감/ 기존 고무바에 비해 경관이 미려함/ 결속력 매우 우수

 

 

 

6. 수목전문기관 방문 점검 실시


식재공사 진행시 수목의 건전한 생육 및 고사율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수목전문기관 (나무병원)에 의뢰하여 방문점검을 3회 실시해야 하고, 그 결과를 서면 제출해야 한다.  (점검시기- 1회: 조경토 반입중, 2회: 소나무 및 대목 식재 직후, 3회: 교목식재 80%완료후)
 사유:  조경토 반입중- 조경토의 적합성 판단 및 식재교육
       소나무 및 대목 식재 직후- 대목의 식재의 적절성 및 표토등에 의한 통기성 확보 여부 판단
       교목식재 80%완료후- 본격적인 관목 식재전에 전반적인 수목식재상태 점검
- 수목전문기관이 답사하여, 소장님과 공사과장이 챙겨야할 사항에 대해서 교육이 실시되게끔 조치한다.

 


심식 대처방안


 1. 전반적인 표토제거후 구배조정
 2. 유공관 매설
 3. 뿌리분 주위 표토제거후 쇄석치환 (원형으로 표토제거, 쇄석치환)
 4. 뿌리분 주위 표토제거후 바크깔기 (원형으로 표토제거, 바크깔기)

 

 

대형목 식재시 수목관리요령 (대형목, R30이상)


물리적조치: 유공관매설 + 심식방지(복토제거) + 배수철저
병충해방지: 소나무 좀, 느티나무 좀 예방 철저

                 흡수성 해충방제 철저 (응애, 진딧물 예방)
약품처리: 종균배양 + 발근제 + 생리증진제(엽면시비) + 영양제 + 수간주사
  ⇒ 나무병원에서 직접 조제한 약품으로 사용할 것
  --나무병원 종균배양: 물에 타는 것, 모래에 살포하는 것 2종류 있음
       뿌리 발근 촉진역할

 

 

현설조건-소나무.hwp
0.18MB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