픽쳐레스크Picturesque 에 대해서...
01. 초기 개념
픽쳐레스크 (그림같은 풍경) .... 조경적으로 해석(요약)하면, "멀리(강너머) 유적(폐허)이 보이는 인상적인 풍경" 으로 압축된다.
당시, 클로드로랭의 작품이 매우 유행했으며, 이를 영국 신사계급(신흥갑부)가 수입, 심취했으며, 정원에 재현함
(클로드로랭 : 로마의 유명한 낭만주의 풍경화가(프랑스 출신), 로마유적이 있는 풍경화를 많이 그림)
그의 풍경화는 '픽쳐레스크' 풍경화로 불려졌으며 사람들은 그의 구성과 닮은 실제경관을 향유하기 시작함
따라서, '그림같다는 것'은 '클로드로랭의 그림(풍경화)같다'는 의미로 생각하면 쉽게 이해가 됨
※ 클로드로랭의 작품 (풍경화 모음)
http://blog.naver.com/chansol21/50036298125
http://blog.naver.com/chansol21/50036302234
http://blog.naver.com/chansol21/50036304797
스튜어헤드, 스토우원 : 픽쳐레스크를 언급할 때 등장하는 대표적인 영국 자연풍경식 정원
켄트가 정원을 개조할 때, 페허 유적이 있는 풍경을 만들기 위해서, 진짜 페허(유적)이 아니라, 이탈리아에 있는 진짜 폐허(유적)를 모방한 가짜 페허(유적)을 모방해서 만듦
※스튜어헤드 (Stourhead) .... 스타우헤드
픽쳐레스크의 개념을, '윌리암 길핀(Gilpin)'이 초기에 정립하였으며, --> 이후에, '프라이스'와 '나이트'에 의해서 '픽쳐레스크'가 고유한 미이론으로 체계화 됨
윌리암켄트가 픽쳐레스크를 실제로 만들고(창시한 셈이고), 윌리암 길핀이 개념을 정립한 셈임
윌리암 길핀 - 영국화가, 픽쳐레스크라는 개념을 처음 도입했으며, 그에 대해 많은 이론을 발표
- 폐허가 있는 인상적인 장면(풍경)을 픽쳐레스크하다고 평가했음
- 길핀은 버크(burke)가 제시한 '숭고','미'의 개념으로 설명되지 않는 제3의 특질이 자연과 예술작품을 대할 때 발견된다고 보았으며, 이를 '픽쳐레스크 미'라고 명명함
02. 이후 이론 전개
'프라이스'와 '나이트'가 이론적 논쟁을 통해서 '픽쳐레스크'의 이론이 발전됨
(모두 의회의 Whig(휘그)당원이었으며, 여행과 영지의 개조에 흥미를 가졌다. 게다가 모두 상당한 능력이 있는 문필가였다.
① 프라이스(Price)의 생각
- 픽쳐레스크를 이루는 특질을 '숭고', '미'와 구별되는 독자적인 의미로 정의함
-'거칠음, 갑작스러운 변화, 불규칙함'이라고 정의함
- 울퉁불퉁한 길, 망그러진 둑, 뒤틀린 뿌리, 드리워진 나무의 매력, 소박하고 불규칙한 자연풍경을 묘사
이런 생각으로 브라운(Brown)이 만든 정원을 비판함
- 수풀이나 녹지같은 부드러움과 푸르름으로는 다양함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킬 수 없다. 오히려 무미건조하고 단조로와 진다.
- 인공적인 호수 주변의 부드러운 둑에는 '거울의 반사효과(투영)' 처럼 반사되어 다양하고 흥미로운 효과를 자아낼만한 나무, 덤불, 뿌리, 잔디, 풀숲, 돌, 이끼, 지의식물 등이 없다고 비판함
② 나이트(Knight)의 생각
- '회화의 원리에 교육받은 눈과 마음으로 사물을 보는 방식'을 픽쳐레스크라고 정의
- 정원을 Rosa나 Hobbema의 풍경화를 연상시킬 수 있도록 조성해야 한다고 주장
- 결과적으로, 프라이스와 일치하는 풍경인 '야생의 숲이나 캐스캐이드' 등을 강조한 것
- 하지만, 관념을 연상시키는 것이 있어야 한다고 주장한 것은 차이점임
(풍경화와 정원에서 고딕의 폐허, 중국사원, 은둔자의 오두막 등의 요소가 낯설움, 고대의 정취, 이국성 등을 통해 픽쳐레스크 효과를 낳는다고 생각함)
마인데르트 호베마... 풍경화 모음
http://blog.naver.com/chansol21/50038213525
살바토르 로사 (Salvator Rosa)
거칠고 낭만적이거나 장엄한 풍경화와 바다 및 전투장면을 그린 그림으로 유명
'픽쳐레스크' 용어의 개념은, 초기에 가졌던 '(로랭의) 풍경화같은' 의미에서 벗어나, 철학적인 '미'의 한 범주(분류)로 발전하게 된다.
(참고, 미의 범주(분류): 숭고미, 우아미, 비장미, 골계미 등....)
--> 하지만, 실제로 이를 구체화한 정원을 만들지는 않았기 때문에 대표정원을 꼭 집을수 없다.
03. 옴스테드와의 관계
픽쳐레스크에 의한 풍경식 정원은 19세기에 영국에서 출발한 공공 공원의 양식이 됨 --> 세계에 보급됨
특히, 옴스테드는 픽쳐레스크 관련 책을 읽었으며, 풍경식 정원의 미학을 확대하는 데 몰두함
"내가 본 최초의 판화집은 영국 공원 경관의 전망에 관한 것이었다. 곧이어 우연하게 길핀의 저서인 '산림 풍경' 및 '...여행'과 여러 공원 비평을 접하게 되었다. 그후 나는 계속해서 동일한 주체를 연구하였다."
- 옴스테드는 길핀과 프라이스의 저서를 읽기 시작하였으며, 픽쳐레스크 경관 디자인을 구현하였음
※ 참고문헌 : 1996_v24n2_117 픽쳐레스크와 풍경식정원.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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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 인물설명 :
클로드로랭 - 로마의 유명한 풍경화가(프랑스 출신), 로마유적을 담은 풍경화를 많이 그림 / 낭만주의 화가
(유적이 있는 풍경을 많이 그림..풍경화)
--> 매우 유명, 영국에서 수입(신흥 신사계급).. 이를 정원에 재현함
윌리암켄트 - 화가이다가, 나중에 정원가로 변신한 인물, 스튜어헤드, 스토어원을 개조함
윌리암 길핀 - 영국화가, 픽쳐레스크라는 개념을 처음 도입했으며, 그에 대해 많은 이론을 발표
...초기에는 폐허가 있는 인상적인 장면(풍경)을 픽처레스크하다고 평가했음
윌리암켄트가 픽쳐레스크를 실제로 만들고(창시한 셈이고), 윌리암 길핀이 개념을 정립한 셈임
--> 이후, 길핀(Gilpin)이 제시한 픽쳐레스크를, 프라이스(Price)와 나이트(Knight)가 다양한 논쟁을 통해서 고유한 미이론으로 체계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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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 고 자 료 :
스튜어헤드 http://blog.naver.com/gdschool/110183338377
http://navercast.naver.com/contents.nhn?rid=178&contents_id=42688&leafId=178#
스토어원 http://blog.naver.com/gdschool/110183336826
영국의 조경가 http://blog.naver.com/gdschool/110183154407
윌리암켄트 http://navercast.naver.com/contents.nhn?rid=178&contents_id=24059&leafId=178
영국의 자연풍경식 정원의 특징
http://blog.naver.com/gdschool/110183152882
픽쳐레스크에 대한 설명
http://cadeau1984.blog.me/2202075992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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