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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펌]놀이터 당선작 / 놀이풍경

by 장선생! 2022. 8. 11.

[당선작] 놀이풍경: 어린이 스스로 만드는 무한의 놀이 세상 [라펜트 조경뉴스] (lafent.com)

 

[당선작] 놀이풍경: 어린이 스스로 만드는 무한의 놀이 세상 [라펜트 조경뉴스]

서울시가 개최한 ‘서남권 보라매공원 테마놀이터 조성 설계공모’에 (주)바이런(대표 이남진) + 지엘에이디자인(GLAD)(대표 김황순)의 ‘놀이풍경: 어린이 스스로 만드는 무한의 놀이 세상’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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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이 행동을 관찰하다_ 24가지의 놀이 행동

아이들은 언제 어디서든 놀이를 하고 있는데 가장 기초적인 24가지의 놀이 행동을 발견할 수 있었다. 우리가 알고 있는 많은 놀이들은 이런 기본 놀이 행동의 조합이다. 낙서하기, 뛰어오르기, 균형잡기, 빙글빙글돌기, 대결하기, 노래부르기, 춤추기를 조합하면 땅따먹기 놀이가 되고, 술래잡기놀이는 숨기, 달리기, 깜짝놀래키기의 조합이다. 아이들은 스스로 이런 놀이방식을 조합하면서 만들어왔다. 24가지 놀이 행동을 위한 공간 환경을 만들고, 그 안에서 자유로운 조합이 발생하도록 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계획했다.

 

 

놀이활동을 위한 12가지 물리적 장치

 

다양한 놀이활동을 유발하기 위한 놀이 환경은 독립된 시설물 형태가 아닌 서로 자연스럽게 결합될 수 있는 지형과 구조물이 되도록 했다. 12가지 물리적 장치는 크기나 경사도에 따라 다양하게 세분될 수 있으며, 기본적인 구조는 아래와 같다. 24가지(혹은 그 이상의) 놀이행동은 12가지(혹은 그 이상의) 놀이장치를 통해 수많은 놀이를 만들어낼 수 있다. 아이들의 자유로운 상상 놀이를 위해 어른들이 할 수 있는 최소한의 개입과 간섭이다.

 

12가지의 물리적 놀이 장치를 대상지 여건을 고려해 배치했다. 대상지는 다양한 놀이 환경의 조성을 위해 난리도가 상이한 5대 영역으로 구분하고, 각각의 놀이장치는 영역마다 반복적으로 배치될 수 있으며, 공간의 성격에 따라 경사도와 높이, 규모의 조절을 통해 이용가능한 연령대가 자연스럽게 분산되도록 한다.
 

 

통합놀이터 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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