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9. PICTURE/[Pic] 교목

[스크랩] 알고보면 모두 참나무 가족

by 장선생! 2015. 7. 16.

 알기쉬운 산림 지식(16)

 

 

알고보면 모두 참나무 가족

 

 

 알고보면 모두 참나무 가족

 참나무 이야기

 

'참나무'란 나무 이름은 흔히 쓰지만, 그런 이름을 가진 한 나무는 없다는 사실! 참나무는 떡갈나무, 신갈나무, 갈참나무, 굴참나무, 졸참나무, 상수리나무 등 도토리가 열리는 낙엽지는 나무를 통틀어 부르는 말이기 때문이입니다. 늘푸른잎으로 도토리를 맺는 가시나무, 종가시나무, 붉가시나무, 개가시나무까지 넓게 쓰는 말이기도 한답니다.


참나무류는 북반구의 온대에서 열대에 걸쳐 200종 이상퍼져 있으며, 꽃과 열매의 구조는 같지만 잎·도토리의 모양, 쓰임새, 자라는 곳이 저마다 조금씩 다르답니다. 그루터기에서 맹아가 잘 자라며, 저절로 떨어진 씨앗에서도 싹이 잘 틉니다. 잎지는 참나무류는 우리나라 전국에서 자라고 상수리나무는 주로 마을 근처의 산기슭에 많고, 신갈나무는 흔히 산중턱 이상에서 순림을 이루고 있습니다. 늘푸른 참나무류인 가시나무류는 남쪽의 섬과 바닷가를 중심으로 자라고 있습니다. 
 
참나무류의 꽃은 대개 4~5월에 암수한그루로 피는 풍매화로 수꽃차례는 녹황색으로, 여러 개가 꼬리처럼 늘어집니다. 암꽃은 작은 비늘조각 모양이고 옅은 분홍색이어서 눈여겨보지 않으면 찾기 어려우며, 처음에는 가지 아래쪽에서 피지만 수꽃차례가 늘어지면 위에 있는 것처럼 보이게 됩니다.


열매인 도토리는 밤톨처럼 껍질이 목질이고 모자 같은 깍정이에 반쯤 덮여있답니다. 보통 꽃가루받이가 끝난 뒤에 열려 그해에 익지만, 굴참나무와 상수리나무는 이듬해 가을까지 2년에 걸쳐 익지요. 도토리는 한때 구황식물이었지만 요즘은 건강식으로 많이 먹고 약으로도 쓰며, 줄기는 가구나 건축, 숱통의 목재로 쓰고 나무껍질이 얇아서 표고를 재배하는 골목 등으로 많이 쓰입니다. 예전에는 방품림으로 많이 심어 가꿉니다. 


 상수리나무

 


평안도와 함경남도 이남에서 저절로 자라며, 마을 근처 낮은 산에서 흔히 자라고, 참나무류 중 도토리가 가장 커서 현재 묘목 생산량이 가장 많습니다. 줄기는 집을 짓거나 가구 만드는 목재, 표고 재배용 골목, 숯의 원료로 쓴다. 높이가 25~30m 까지 자라며, 지름이 약 1m입니다.

 

꽃은 3~4월에 핍니다. 수꽃이 좀더 많이 달리며 길이 6~12cm의 굵은 꽃차례를 이루고 , 암꽃은 1~3 송이가 꽃차례를 이룹니다. 도토리는 꽃이 핀 이듬해 9~10월에 익는다. 지름 약 2cm로 둥글며, 깍정이에 얇은 비닐조각이 많이 덮입니다.


잎은 어긋나며, 길이 8~20cm로 양끝이 뾰족한 긴타원형으로 가장자리는 좀 파이고 바늘 같은 톱니가 생기며, 앞면은 반들반들하고 뒷면엔 짧은 털이 납니다. 엽맥이 12~16쌍이고 잎자루는 길이 1~3cm입니다

 

구별하기

밤나무와 비슷한데, 잎 가장자리의 톱니가 상수리나무는 흰색이지만 밤나무는 엽록소가 있어 녹색입니다.

 

 굴참나무


중부 이남 지방에서 저절로 자랍니다. 신갈나무가 자라는 곳 보다 낮고 상수리나무가 자라는 곳 보다 높은 산허리에서 주로 자라지만 신갈나무만큼 흔하진 않답니다. 메마르고 거친 땅에서도 잘 자란다. 강원도 산불 피해지에 내화수종으로 많이 심습니다. 줄기는 수피에 코르크층이 두껍게 발달하고 목재로 쓰며, 열매는 먹을 수 있다는 사실! 높이가 약 30m, 지름이 약 1m까지 자란답니다.

 

꽃은 4~5월에 피고, 수꽃차례는 길이 10~14cm 이며, 암꽃차례는 곧게 서고 보통 1개씩 달립니다. 도토리는 꽃이 핀 이듬해 9~10월에 익습니다. 지름 1~1.5cm 로 둥글며, 깍정이에 2/3쯤 싸이고 얇은 비닐조각은 젖혀집니다. 잎은 어긋나며, 길이 8~15cm로 긴타원형입니다. 가장자리가 깊이 파이지 않고 바늘 같은 톱니가 생깁니다. 뒷면은 별모양의 털이 빽빽이 난다. 잎자루는 길이 1~3cm입니다.

 

구별하기

상수리나무와 비슷하지만 잎 뒷면이 희게 보이고 수피에 코르크층이 발달하는 점이 다릅니다.

 
 졸참나무

 


 

전국 산의 낮은 곳에서 높은 곳까지 두루 자랍니다. 추위를 잘 견디며, 가파르지 않고 흙이 많은 곳에서 훨씬 잘 자랍니. 잎, 열매 등이 참나무류 중 가장 작아서 '졸참나무'라 한다. 열매인 도토리로 묵을 쑤면 참나무류 중에서 가장 맛이 좋다고 합니다. 수피는 약이나 염표로 씁니다. 줄기는 목재, 표고버서 재배용 골목으로 씁니다. 높이가 약 25m까지 자랍니다. 수피는 세로로 깊고 길게 갈라집니다.

 

꽃은 5월에 핍니다. 수꽃차례는 길이 8~12cm 이고 아래로 길게 늘어지며, 암꽃차례는 길이 1.5~3cm로 곧게 섭니다. 도토리는 9~10월에 익습니다. 길이 1.6~2.2cm 로 긴타원형이며, 깍정이에 1/3쯤 싸이고 얇은 비닐조각은 뒤로 젖혀지지 않은 채 포개집니다. 잎은 어긋나며, 길이 7~17cm 로 긴달걀형이고 아래쪽이 뾰족합니다. 뒷면에 짧은 털이 나고 엽맥이 7~12쌍 생깁니다.

 

구별하기

참나무류 중 잎과 도토리가 가장 작고, 잎 가장자리의 톱니가 갈고리처럼 안으로 굽습니다.

 
 갈참나무

 


전국에서 자라고, 아주 드물게 숲을 이루며, 계곡 근처나 산기슭의 기름진 땅에서 잘 자랍니다. 열매는 먹거나 약으로 쓰인답니다. 줄기는 마루판용 목재, 표고버섯 재배용 골목, 펄프나 숯의 원료로 쓴다. 수분저장 능력이 뛰어나 조림하면 홍수나 가뭄의 피해를 줄입니다.

 

꽃은 5월에 핍니다. 수꽃은 듬서듬성 달려 꼬리 모양으로 처지는 꽃차례를 이루고, 암꽃차례는 곧게 섭니다. 도토리는 10월에 익습니다. 길이 1.5~2cm로 달걀형이며, 깍정이에 1/2쯤 싸이고 얇은 비닐조각은 삼각형입니다. 잎은 어긋나며, 길이 10~20cm이고 가장자리가 물결처럼 구불거립니다. 앞면은 반들반들하고 뒷면은 별 모양의 털이 빽빽이 나서 회백색입니다.

 

구별하기

산갈나무와 비슷하지만 잎자루가 길이 1~3cm로 긴 점이 다릅니다.


 신갈나무



전국 높은 산의 중턱 이상에 울창한 숲이 있다면 대개 신갈나무숲입니다. 양수인 소나무숲이 음수인 신갈나무로 바뀌는 '숲의 천이'가 일어나고 있기 때문입니다. 신갈나무는 다른 나무와의 경쟁에서 밀려나 계곡보다는 산등성이에 많이 자랍니다. 열매는 먹고 줄기는 표고버섯 재배용 골목, 숯의 원료로 쓰인답니다. 높은 산에 어러 조림하지만 다루기 어렵습니다. 높이는 약 30m까지 자랍니다.

 

꽃은 5월에 핍니다. 수꽃은 듬성듬성 달리며 꽃차례는 꼬리 모양으로 길이 7~9cm입니다. 암꽃은 4~5송이가 길이 약 1cm의 곧은 꽃차례를 이룹니다. 도토리는 10월에 익습니다. 암꽃은 4~5송이가 길이 약 1cm의 곧은 꽃차례를 이룹니다. 잎은 어긋나며, 길이 8~15cm이고 거꾸로 된 달걀형입니다. 가장자리에 파도 모양의 큰 톱니가 나고 엽맥은 7~11쌍 생깁니다.

 

구별하기

잎몸의 밑이 귓불처럼 늘어지고 가장자리는 파도처럼 구불거리며 잎자루가 거의 없습니다. 

 
 떡갈나무



전국의 해발고도 800m 이하인 산속에서 잘 자랍니다. 특히 경기도, 강원도, 황해도에서 많이 자랍니다. 잎은 참나무류 중 가장 크며, 길이 40cm를 넘는 것도 있습니다. 잎에 항균 성분이 많아 음식을 싸면 잘 상하지 않으므로 떡 싸는데 많이 썼다 해서 '떡갈나무'란 이름이 붙었습니다. 잎은 탈취제, 줄기는 표고버섯 재배용 골목, 수피는 염료로 쓰입니다.


높이가 약 25m, 지름이 약 70cm까지 자랍니다. 가지가 굵고 넓게 뻗으며, 수피는 두껍고 깊게 갈라집니다. 꽃은 4~5월에 핍니다. 수꽃차례는 길이 약 4cm이고 암꽃차례는 길이 1~3cm로 곧게 섭니다. 도토리는 10월에 익습니다. 적갈색 깍정이에 1/2쯤 싸이고 얇은 비닐조각은 뒤로 젖혀지며, 열매껍질이 딱딱합니다.


잎은 어긋나며, 길이 10~30cm로 달걀형잉고 가죽질입니다. 가장자리가 파도처럼 구불거리면서 깊이 파이고, 뒷면에 황갈색 털이 많이 납니다.

 

구별하기

참나무류 중 잎이 가장 크며, 잎 뒷면에 난 황갈색 털 때문에 누렇게 보입니다.

 

 

  

 

산림청의 소리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공감이 되셨다면 VIEW를! 가져가고 싶은 정보라면 스크랩을! 나도 한 마디를 원하시면 댓글을!
여러분의 의견을 모아서 정책에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Follow me 친해지면좋아요^^

 

출처 : 산림청 대표 블로그 "푸르미의 산림이야기"
글쓴이 : 산림청 원글보기
메모 :



 

'9. PICTURE > [Pic] 교목'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니사과(오토매)  (0) 2015.10.02
구지뽕나무  (0) 2015.08.29
[Pic] 스카이로켓 vs 블루엔젤(향나무)  (0) 2015.06.11
코니카가문비  (0) 2015.05.04
팥배나무  (0) 2015.04.28

댓글